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이야기/패션 브랜드

오늘의 브랜드: 휠라(FILA)

브랜드 소개

네, 오늘 가져온 브랜드는요!

필ㄹ,, 아니, 휠라입니다~

필라라고 하고 싶지만, 정식명칭이 주식회사 휠라홀딩스인 관계로, 휠라라고 부를게요~

(그래도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필라로 표기하는게 맞지만.. 저만 필라라고 부르는 거 아니죠?)

아무튼요! 휠라의 역사와 철학에 대해 알아보러 가봅시다~

GOGO~

 

시그니처

필라의 시그니처는 F(엪으)죠!

빨강 파랑의 동글동글 F, 마치 태극마크를 연상하는 색 구성이 뽀인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휠라의 시그니처가 태극마크 색과 같다는 점을 강조하며 대한체육회 공식 후원사가 되어 한국 국가대표팀을 후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창립자인 산사베로 휠라의 이름을 따서 FILA인데요.

산사베로 휠라, 네 이탈리아인입니다.

그런데 지금 휠라 회장은 한국인이죠?

이것도 스토리가 있더라구요.

 

휠라는 1911년 이탈리아의 휠라 형제가 비엘라 지방에서 창업하면서 시작했는데요.

(100년이 넘었죠! 유서 깊은 브랜드..!)

원래는 속옷이 주 사업이었다고 하는데요.

(지금의 휠라언더웨어 브랜드인 휠라인티모가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어요)

그러다가 1970년대부터 스포츠웨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했고, 1980~1990년대에 세계적인 스초프 브랜드로 발돋움합니다.

1991년 휠라 콜리아를 설립하여 국내에 브랜드로 자리잡았는데요.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았고  짝퉁이 대량으로 유통되기도 합니다.

(저 시장에서 싸다고 필라 양말 집어왔었는데ㅠㅜㅠ 그거 다 짝퉁...?!?)

한국 시장은 이렇듯 호황이었는데, 본진인 유럽에서는 매출 부진이 이어지면서, 2000년대 초 파산 상태에 이르고 말죠.

그래서 2003년 휠라 코리아 대표 윤윤수 대표가 내부경영자 인수방식으로 휠라 본사를 인수했고요.

2007년에는 한국 지사가 글로벌 브랜드 사업군을 완전히 인수하면서, 휠라 코리아가 휠라 브랜드를 전부 관리하게 된거죠.

이후 꾸준한 개선으로 브랜드를 다시 정상궤도로 올리는 데 성공합니다.

 

시작은 이탈리아에서 시작했으나, 지금은 한국이 넘겨받으면서, 다국적기업으로 쑥쑥 성장한 휠라.

그래서 휠라가 대한민국의 이탈리아계 기업이라고 말하나 봐요.

네, 그렇게 휠라가 한국 기업화 되면서, 초기에 italiano라고 써진 글씨가 사라지고, 현재 빨강 파랑 애국기가 연상되는 마크로 바뀐 것이라고 하네요~

 

스타일

휠라(FILA)는 100년 역사의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에요.

스타일리쉬 퍼포먼스를 메인 콘셉트로 하고 있고, 기능성과 패션을 조화시킨 고급스런 감각의 아이템을...

(네, 여기까지 무신사 공식 홈페이지 참고.)

말이 너무 어렵더라구요.ㅎㅎ..

 

휠라는 스포티한 스타일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스포츠웨어가 주를 이루면서 거기에 캐주얼한 감성의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거기에 언더웨어, 선수단 트레이닝복, 최근에는 골프의류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0-20대 층에서 가방이나 신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로고죠.

영하고 스포티하고 캐주얼한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는 휠라!

그들이 주장하는대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브랜드 소개

휠라(FILA)는1911년 이탈리아 비엘리에서 조그맣게 시작된 이래로, 1970년대 테니스 코트에 입성하며 미적으로 참신하고 기능적으로 효과적인 제품을 선보여 왔습니다.

본래 스포츠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지만, 점차 대중들을 대상으로 도전자들, 하위 문화 창조자들이 FILA를 열망하게 됩니다.

FILA가 진정한 스포츠 브랜드라는 명성에서 라이프스타일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게 되는데요.

1985년 오리지널 테니스화의 도입 덕분이었습니다.

그 시대 가장 전설적인 힙합 아티스들과 패션 플레이어들이 영감을 준 거리에서 FILA의 정통 컬렉션을 받아들이면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반세기동안 "스포츠 스타일"로 길을 닦아온 FILA는 시작이었던 테니스 코트 안팎에서 도전적인 모습으로 현대에 영감을 주고자 합니다.

그들의 브랜드 모티브는 '이탈리아 해리티지'와 '테니스 등의 스포츠'인데요.

스포티한 세계적인 이탈리아로부터 영감을 받고, 미래 확장에 스포츠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휠라의 주요 브랜드 가치를 살펴볼까요.

ITALIAN. 진정한 유산과 장인정신 고취.

ATHLETIC AESTHETICS. 활동적인 생활, 힘, 건강을 추구.

VIBRANT. 풍부한 에너지와 눈에 띄는 대담함.

SOPHISCATED. 압박감 속에서 세련함과 우아함 실현.

CONFIDENT. 자신, 그리고 개인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는 것.

CHALLENGING. 관례를 무시하고 재해석함으로써 긍정적인 반응 도출.

 

그들의 브랜드 가치는 테니스를 비롯한 다양한 스포츠에 녹아들어갈 것 같아 보이네요.

 

히평's pick

오늘의 히평의 원픽!

 

휠라하면 운동화 아니겠습니까?

어찌나 예쁜 아이들이 많던지요.

그 중에서도 제가 픽한 스니커즈는요.

'레이플라이드' 라인의 PIG SUEDE + MESH 블루/옐로우입니다!

휠라 시그니처라고도 할 수 있는 레이(RAY) 라인에서 영감을 받아 새롭게 출시된 데일리 운동화라고 하더라구요.

기존의 휠라 레이(FILARAY) 라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요.

복잡한 패턴과 아웃솔 디자인을 과하게 넣고 갑피 부분에 반사 소재를 가미하여 레이(RAY) 표현한 러블리한 느낌의, 어글리슈즈에요.

(RAY; 광선. 반짝반짝 느낌~)

빈티지하고 클래식한 느낌을 살렸다고 하는데요, 제 마음에 쏙 드는 어글리 스니커즈입니다.

게다가 종류도 정말 많더라구요?

저는 시원한 네이비블루에 뽀인뜨로 노랑이 콕콕 박혀 있는 블루/옐로우를 골랐지만요.

블루/그레이, 블랙/그린, 블랙/그레이, 화이트/오렌지, 블랙/그레이/레드, 화이트/블루/그레이, 블랙, 화이트/민트. 9가지나 있고요.

SYNTHETIC 라인으로 4가지가 더 있어요.

이거이거, 깔별로 장만해야 되는 건데.

(물론 그러기엔 지갑이 너무 얇지만요.)

 

아무튼, 히평은 '레이플라이드 PIG SUEDE + MESH 블루/옐로우'!